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데일 카네기 성공 대화론-성공은 어떻게 말하느냐에 달려 있다

데일 카네기의 저서 <데일 카네기 성공 대화론>에 대한 리뷰

도서명: 데일 카네기 성공 대화론

저자: 데일 카네기

연설을 하는 사람

1. 데일 카네기 성공 대화론

대중 앞에 서서 말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긴장하여 준비한 말도 제대로 못 꺼내고 아예 무대에 서는 것에 공포를 느낄 수도 있다. 여러 사람 앞에 서면 뇌조 차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같이 느껴진다. 이것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두려움이다. 책에서 예시로 나오는 링컨 대통령조차 연설을 두려워했었고 많은 연습을 통해 극복해나갔다. 성공적인 연설을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어조와 호흡, 열정적인 태도, 청중의 호응 모두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내가 진심으로 전달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가 중요하다. 먼저 스스로 얼마나 청중에게 내용을 잘 전달하고자 하는 욕망이 있는지부터 살피는 것이 좋다. 설득력 있게 말하는 능력을 갖추고 싶다는 명확한 열정을 가지고 시작한다면 빠르게 그 능력을 얻을 것이다.

 

자신이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사전에 철저하게 파악해야 한다. 무슨 말을 어떻게 전달할지 계획하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대화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준비가 잘 됐다면 자신 있게 행동해야 한다. 혹시라도 준비가 제대로 안 된 것처럼 느껴져 불안하더라도 당당하게 행동하면 긍정적 효과가 나타난다. 행동과 감정은 동시에 일어난다. 행동을 조절함으로써 감정을 간접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청중의 눈을 똑바로 보고 자신 있게 이야기하는 태도가 중요한 이유다. 두려워도 두려움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면 결국 두려움을 느끼지 않게 된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정보전달자에 관심이 없다는 것도 기억하길 바란다. 사람들은 전달하는 내용에 신경을 쓴다. 정보전달자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힘쓰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끊임없이 연습해야 한다. 연습 없이 긴장을 조절할 수는 없다.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자기 제어를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두려움은 부족한 확신으로부터 발생한다. 자신을 확신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해야 한다. 

2. 좋은 목소리 훈련법

성공적인 대화를 위해서는 좋은 목소리로 이야기하여야 한다. 좋은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 목소리는 호흡을 기반으로 하므로 올바른 호흡법부터 익혀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올바른 호흡이란 복식호흡을 의미한다. 몸에 집중하여 제대로 된 복식호흡을 연습해보자. 일어난 후와 잠들기 전 5분을 투자하여 복식호흡을 연습하면 정신을 맑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말하기 적절한 목소리도 얻을 수 있다. 긴장을 하면 제대로 된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이야기할 때 몸 전체를 이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몸은 목소리를 공명하게 하는 도구다. 몸이 긴장되어 있으면 적절한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몸이 이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깊은 호흡을 반복하여 긴장을 몰아내자. 목 근육 신경이 경직되면 거칠고 불쾌한 목소리가 나온다. 목의 힘을 완전히 빼야 한다. 목은 폐에서 공기가 빠져나가는 통로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힘을 빼기 어렵다면 하품을 한다고 생각해보라. 하품을 하면 숨을 들이마시며 자연스레 목이 열리고 이완하게 된다. 그리고 하품을 하는 대신 말을 하는 것이다. 말을 하며 낱말들을 머릿속에 있는 방으로 밀어 넣는다고 생각해보자. 하루에 스무 번씩 연습하기를 권한다. 횡격막과 갈비뼈를 통제하여 어조가 흔들리지 않도록 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

 

연습을 위해서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는 없다. 침대에 눕거나 아침에 일어나 잠깐씩 하는 훈련도 충분히 효과적이다. 밝고 매력적인 어조를 갖고 싶다면 소리를 공명 시키도록 훈련해야 한다. 두성을 사용해 높은 소리를 내는 연습을 하면 말하는 어조가 밝아진다. 목소리를 가능한 한 가장 높이 올려 연습하는 것이다. 즐겁고 행복한 어조는 듣는 사람도 긍정적인 느낌을 들게 한다. 혀끝을 단련하고 유연한 입술을 만드는 노력도 필요하다. 목소리 훈련은 생소하고 어렵겠지만 끝까지 연습하면 분명 좋은 목소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데일 카네기 성공 대화론에 담긴 목소리 훈련법을 반복하여 연습해보자. 무엇보다 좋은 소리를 내는 기본 원리는 정확한 호흡, 이완, 공명 세 가지임을 기억하자. 기본 호흡법을 연습하고 몸을 이완하여 몸 전체가 공명판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연습의 핵심이다.     

3. 성공적인 말하기 방법

성공적인 말하기의 비결은 철저한 준비에 기반한 진정성이다. 준비가 잘 되어 있다면 90퍼센트는 이미 성공한 것이다. 거기에 진정성을 더하면 된다. 내면 깊숙한 곳에서 나오는 이야기는 자연스레 사람들의 시선을 끈다. 자신이 관심 있는 것을 말하지 말고 청중이 어디에 관심이 있고 무엇을 듣고 싶어 하는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미리 이야기의 흐름을 계산하고 그려봐야 한다. 어떤 이야기를 어떤 방식으로 시작하고 끝내는지 중요하다. 어떻게 이야기를 시작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집중도가 달라질 것이고, 어떤 말로 끝맺느냐에 따라 사람들이 당신의 연설을 어떻게 기억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원고를 작성해보는 것은 좋지만 원고를 보고 읽어서는 안 된다. 청중은 그런 태도를 견디지 못할 것이다. 당신이 말하는 태도에 따라 청중의 반응도 결정된다. 열정을 다하면 청중도 이야기의 요점을 파악하려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확신을 가지고 호소하면 그 연설은 열정적일 수밖에 없다. 모호한 말을 피하고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며 무엇보다 청중을 사랑해야 한다. 성공적인 연설을 하는 사람들은 탁월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다. 끈기 있고 집요하게 연구하고 노력한 결과이다. 무엇보다 스스로 성공적인 말하기를 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그러면 성공에 필요한 일을 알아서 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