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주식 투자 절대 원칙-주식투자자 박영옥의 투자 철학

주식투자자 박영옥의 투자 철학과 노하우를 담은 책 <주식 투자 절대 원칙>에 대한 리뷰

-도서명: 주식 투자 절대 원칙

-저자: 박영옥

그래프가 표시되어 있는 모니터 화면

1. 주식 농부 박영옥

'농부의 마음으로 투자하라'는 주식 투자 철학을 가진 그는 현대투자연구소 대신증권, 국제투자자문 펀드매니저를 거쳐 교보증권 압구정지점장을 역임했다. 2001년부터 전업투자자로 활동하며 10년 이상 연 50% 이상의 투자수익률을 거두었다. 2006년 투자회사 (주)스마트인컴을 설립하고 경영 컨설팅과 투자 업무를 병행해 오고 있다. <주식 투자 절대 원칙> 외에도 저서 <주식, 농부처럼 투자하라>, <얘야, 너는 기업의 주인이다>, <주식투자자의 시선>, <돈, 일하게 하라>, <주식회사의 약속> 등을 펴냈다. 

2. 주식 투자 절대 원칙

commandment 01. 투자자의 시선을 가져라

투자의 장점은 직장생활이나 창업 등과 얼마든지 병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열심히 벌어도 월급만으로는 안정된 노후를 준비하기 쉽지 않다. 그러니 재테크는 필수이고 그중에서도 주식투자는 매우 적절한 재테크 수단이다. 투자자의 시선을 갖는다는 것은 바로, 누가 세상을 움직이며 부를 가져가는지를 안다는 것이다. 산업의 기초단위는 주식회사이고 주식회사 제도와 증권시장은 자본주의 시스템을 움직이는 최고 동력이다. 투자자의 시선을 갖지 못하면 돈을 벌 기회를 잃는 것과 같다. 그러면 어떻게 올바른 투자자의 시선을 가질 수 있을까. 남들보다 빨리 세상이 향하는 곳을 바라보며 관찰하다 보면 능력 있고 전망 좋은 기업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 힘이 있고 공유와 협업의 열린 마인드로 성장하는 기업을 찾아낸다. 그들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투자를 성공으로 이끌 것이다. 주식투자는 기업을 쪼개서 소유하는 것이다. 주식의 본질을 알면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 보일 것이다. 주식투자는 매매 게임이 아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등락을 거듭하는 주가는 결국 기업이 가진 본질가치에 수렵하게 되어 있다. 기업과 동행하고 소통하면서 그 성과를 공유하는 것이 주식투자의 본질이다. 기업가 정신과 프런티어 정신이야말로 투자자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이다. 

 

commandment 02. 부화뇌동하지 마라

가치에 대한 기준은 내가 세우는 것이다. 기업과 관련한 증권사 리포트는 참고사항일 뿐이다. 오히려 회사가 직접 작성한 사업보고서를 꼼꼼히 봐야 한다. 그리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본인이 직접 판단한 가치 기준이다. 비즈니스 모델, 경영자의 능력, 미래 성장성, 기업 문화, 경쟁회사의 구도 등 기업이 가진 가치를 여러 방면으로 판단해 보아야 한다. 사업가의 마인드로 공부하고 고민하다 보면 어느 순간 통찰력이 생긴다.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불확실한 기업에 투자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기업을 알아나가며 확신을 강화하고 서서히 매수한다. 그 기간은 최소 1~2년이 걸린다. 개인에 따라 3~4년에 걸쳐 서서히 공부하며 매수해도 괜찮다. 그렇게 조금씩 잃지 않는 투자로 나아가면 반드시 좋은 성과가 기다릴 것이다.

 

commandment 03. 아는 범위에서 투자하라

경기나 시장을 예측하려고 하지 말고 기업에 집중해야 한다. 주식 관련 콘텐츠들이 넘쳐난다. 그런데 그런 걸 보다 보면 더 혼란스러워진다. 시장에 대한 예측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기업의 외생변수는 개인이 예측하거나 대처하기 어렵다. 시장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그걸 극복할 수 있는 기업을 찾는 데 집중하자. 기업의 가치와 무관하게 주가가 내려간다면 오히려 낮은 가격에 매수할 기회가 된다. 자기 눈으로 세상을 보고 투자할 기업을 찾아내야 한다. 자신만의 성공 경험이 축적돼야 한다. 그래서 전문가의 의견은 참고할 뿐 절대 가치가 돼서는 안 된다. 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질문이 있다. 첫째, 기업이 속한 산업의 전망이 어떠한가. 둘째, 비즈니스 모델이 명확한가. 셋째, 재무구조가 안정적이고 심플한가. 넷째, 적정한 수준의 배당을 해왔는가. 다섯째, 공시를 성실하게 하는가. 여섯째, 경영자가 누구인가. 투자하기 전에 이 여섯 가지 질문에 답을 해보자. 모르고 투자한 것은 반드시 실패로 돌아온다. 

 

commandment 04. 투자의 대상은 기업이다

투자 대상은 지수가 아니다. 가장 확실한 투자 대상은 기업뿐이다. 지수가 낮든 높든 시장에 머물러야 한다. 기회는 언제나 시장 안에 있다. 기업소득은 가파르게 올라가지만 가계소득 증가는 물가 인상률도 따라가기 어렵다. 기업만 크게 돈을 버는 현실에서 부자가 되려면 돈 잘 버는 기업의 주인이 되어 성과를 공유해야 한다. 주식투자를 통한 자산 증식은 도박이나 반인륜적 투기가 아니다. 주식투자는 최고의 경영 수업이다. 주주는 기업의 주인이므로 기업이 잘못하면 분개하고 잘하면 칭찬하며 주인의 역할을 해야 한다. 우리의 모든 일상에는 기업이 있다. 기업은 매일, 매월, 매년 우리의 지갑에서 돈을 빼간다. 우리는 주식 투자를 통해 그 돈을 합법적으로 다시 가져올 수 있다. 평생 월급만 받는 월급쟁이로 살고 싶은가. 아니면 수익을 분배받는 기업의 주인으로 살고 싶은가.

 

commandment 05. 주주는 기업의 주인이다

주주총회는 주식회사의 최고 의사결정 기관이다. 감사보고와 영업보고 및 재무제표 승인, 이사와 감사 선임 등 중요 의결 사항을 처리한다. 주총에 가면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며 경영진이 얼마나 투명하게 일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잘되는 회사는 문제를 솔직히 말하고 비판을 겸허히 수용한다. 안 되는 회사는 문제를 감추고 비판을 피하려고 애쓴다. 기업을 변화시키는 일도 주주가 해야 하는 일이다. 주주의 권리와 의무를 이행하며 기업과 조력하여 성과를 올리고 나눠 갖는다. 주식투자에는 5단계가 있다. 가장 낮은 단계는 '정보 매매'다. 그보다 조금 나은 단계는 '차트 분석', 3단계는 '정량적 분석', 4단계는 '트렌드 분석', 5단계는 '사업가적 마인드'에 입각한 투자다.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고 배당을 주는 기업이라면 반드시 주가는 오른다. 관심을 가지고 사업가적 마인드로 판단해보자. 그러면 기회를 얼마든지 포착할 수 있다.

 

commandment 06. 투자한 기업과 동행하며 소통하라

어떤 기업에 투자할 것인가. 미래 성장 가치는 큰데 현재는 저평가된 기업을 고르면 된다. 좋은 기업인데 여러 이유로 저평가되는 시기가 있다.  독점적으로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을 찾아라. 그 기준은 첫째, 경쟁력 있는 1등 기업. 둘째,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 셋째, 건강한 재무구조. 넷째, 열린 경영. 다섯째, 사회적 책임을 지는 기업이다. 내가 투자한 기업에 대해 꾸준히 관찰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장기적인 투자 성공의 법칙이다.

 

commandment 07. 기업의 성장주기에 투자하라

매매 타이밍을 맞히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많은 이들이 주가 패턴을 분석하려 애쓴다. 하지만 이는 참고 정도는 할 수 있어도 절대적 기준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시장의 흐름이 아닌 기업의 사이클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매수, 매도 타이밍은 기업의 성장 사이클과 연동된다. 시장의 타이밍은 알 수 없지만, 내가 투자할 기업의 매수 타이밍은 맞힐 수 있다. 그동안 열심히 공부하고 동행했기 때문이다. 기업을 오래 공부하고 관찰하면 알 수 있다. 시장의 인정을 덜 받을 때 매수하고 성과가 나오고 시장이 주목하며 성장주기를 마감할 때 매도한다. 기업을 싸게 사는 방법은 긴 시간에 걸쳐 서서히 매수하는 것이다. 서두를 필요가 없다. 기업 가치에 비해 주가가 싸다고 판단될 때 매수하는 것이 핵심이다.

 

commandment 08. 주식투자는 농사다

농부가 좋은 씨앗을 고르듯이 심사숙고하여 투자할 기업을 골라야 한다. 씨를 뿌리는 시기를 선택하듯이 투자 시점을 신중하게 선택한다. 매일 논밭으로 나가 작물을 돌보듯 내가 투자한 기업과 소통하고 돌봐야 한다. 그리고 농업 계획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수확한다. 이것에 주식투자의 프로세스다. 그 외의 어떤 테크닉도 투자의 성공과 무관하다.

 

commandment 09. 투자 기회는 항상 있다

한국 산업의 발전 속도만큼이나 한국 주식시장도 큰 변화를 거듭해왔다. 2008년 시가총액 10대 기업과 2021년 시가총액 10대 기업을 보면 삼성전자 하나만 빼고 모두 바뀌었다.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도 마찬가지다. 세계 상위 7개가 플랫폼 기업이다. 이는 10년이 조금 넘는 동안 벌어진 일이며 앞으로의 변화 속도는 더 빨라질 것이다. 이전에는 존재하지도 않던 기업이 상위 시업으로 올라올 수 있다. 혁신과 변화는 엄청난 기회로 돌아올 것이다. 준비되어 있다면 누구나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다.   

3. 주식 투자의 3요소

<주식 투자 절대 원칙>에서 이야기하는 주식 투자의 3요소는 매우 분명하다. 첫째. 투자한 기업을 자신의 회사라고 여기는 주인 정신. 둘째, 투자한 회사와의 지속적인 동행과 소통. 셋째, 시간과 돈의 여유. 이것을 기억하고 세상의 변화를 주시하자. 남들보다 먼저 움직이고 구체적으로 고민하며 투자 기업을 찾아보자. 기회는 평등하며 미리 준비한 사람만이 기회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