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시작의 기술-삶을 바꾸는 7가지 자기 단언의 문장

자기 계발 코치 개리 비숍의 책 <시작의 기술> 리뷰

도서명: 시작의 기술

저자: 개리 비숍

벽에 붙어있는 메모를 보고 있는 남자

1. 인생의 정답을 구하는 당신에게

내가 가장 많은 대화를 나누는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다.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우리 자신과의 대화에 쓴다. 하루에도 수만 가지가 넘는 생각이 머리를 지나간다. 그러한 생각을 그냥 넘길지, 받아들일지는 우리가 결정할 수 있다. 생각에 대한 의미 부여는 스스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자신과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대화를 나누는지는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경험하는 방식이 달라질 정도이다. 그러므로 자신과의 대화가 긍정적이라면 행복한 삶을 사는 중요한 요소를 얻은 것과 같다. 자신과의 대화를 부정적으로 하고 있다면 심각한 문제임을 인식해야 한다. 부정적 대화는 무력감을 느끼게 하여 문제가 아닌 것도 문제로 만들어 버린다. 스스로가 의욕을 빼앗고 인생을 불행한 방향으로 끌고 가는 것이다. 개리 비숍은 <시작의 기술>에서 명확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인생의 답을 당신의 밖에서 구하지 말라고. 당신의 안에 이미 답이 있으며, 사실 당신이 곧 답이라고. 

2. 생각이 삶을 바꾼다

우리는 우리의 의식을 통제할 수 있다. 초점을 맞춰 원하는 방향으로 의식을 전개를 바꿀 수 있다. 통제는 의식적인 자기 대화를 통해서 일어나는 일이다. 내 앞에 벌어진 상황에 대해 핵심을 파악하고 스스로 옳은 방향으로 질문한다면 점차 삶의 변화를 느끼게 될 것이다. 단순한 생각이 아니라 반복적인 습관으로 만들어 삶을 완전히 변화시키는 것이다. 어떤 단어를 쓰고 어떤 사고방식을 가졌는지가 내 삶의 주도권을 쥐는 열쇠이다. 의식적으로 나를 바꾸겠다는 선택을 해야 한다. 자기 대화의 방식을 바꾸면 세상을 보는 관점도 달라진다. 자기 대화는 서사가 아니라 단언의 형태여야 한다. 단언은 지금 당장 여기에 있는 내가 내 삶의 주인임을 확언하는 것이다. 이것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자신을 스스로 반응하게 할 것이다. 

3. 7가지 자기 단언의 문장

시작의 기술 1. 나는 의지가 있어

'나는 의지가 있는가?'는 자신에게 진실을 요구하는 질문이다. 우리는 게으른 것이 아니라 실제 원하는 삶을 살 의지가 없는 것이다. 미루고 있는 그 일을 할 수 없다고 자기 대화를 하고 있을 뿐이다. 반대로 의지가 없다는 선언도 때론 강력한 촉매제 역할을 한다. '더 이상 이런 삶을 방식을 견딜 의지가 없다.'는 선언은 스스로 상황에 강력히 대처하게 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그런대로 사는 게 참을 만하다는 증거이다. 불행에서 빠져나올 의지가 없는 것이다. 무엇보다 내가 무엇을 추구하고 있고 그것을 왜 추구하고 있는지부터 알아야 한다. 내가 추구하는 것이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이 맞는지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보아야 한다. 그리고 정말 원하는 것이 맞다면 당장 쟁취하기 위해 뛰어들어야 한다. 만약 그런 의지가 없다면 그 사실을 직시하고 헛된 꿈임을 인정하는 것이 좋다. 그것에 대한 인정만으로도 삶이 평안해지고 진짜 바라는 것을 찾을 여유도 생길 것이다.

 

시작의 기술 2. 나는 이기게 되어있어

당신은 이미 이기고 있다. 당신의 두뇌는 당신이 이기도록 만들어져 있다. 당신은 무의식적으로 당신의 한계를 만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영역에 갇혀있다. 당신은 그 영역에서 계속 이기는 중이다. 그 영역을 벗어나려면 당신이 당연히 여기고 있는 것부터 다시 질문해보아야 한다.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결론 내리고 있는지 돌아보자. 그것은 당신의 한계선 되고 그 안에서 살게 한다. 먼저 그 결론들을 깨트리고 벗어나야 자신의 무의식이 얼마나 많은 것을 제한해 왔는지 알 수 있게 된다. 무의식을 알아채기 어렵다면 자신이 어떤 일을 끝내고 밝혀지는 단언이 무엇인지 보면 된다. 당신이 무엇을 증명했는가. 어떤 믿음을 가지고 있고 그 믿음을 어떻게 증명했는가. 자신이 게으르다는 것을 증명했다면 좌절할 시간에 생각을 바꿔보자. 정말로 이기고자 했던 일을 파악하고 그것을 위한 행동을 하라. 당신은 이기도록 되어있다. 

 

시작의 기술 3. 나는 할 수 있어

당신의 생각은 현실과 다르다. 그것은 현실 자체가 아니라 현실에 대한 인식이다. 당신은 이미 많은 문제를 극복해왔다. 지금 보면 작고 멀게만 느껴지는 문제들을 하나씩 극복하고 성장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당장 문제가 생기면 그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판단이 흐려질 것이다. 문제를 직면해야 한다. '나는 할 수 있다'는 확언은 선택의 결정권이 자신에게 있다는 뜻이다. 문제를 멀리서 조망할 수 있을 정도로 멀리 물러서서 바라보라. 지금껏 그래 왔던 것처럼 당신을 잘 해낼 것이다.

 

시작의 기술 4.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당신은 당신의 삶을 예측하고 싶을 것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불확실한 것을 안전하지 않다고 여긴다. 그래서 당신의 본능은 불확실성을 벗어나 위험에서 도망치라 말할 것이다. 하지만 확실성에 대한 집착은 당신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는 걸림돌이 될 것이다. 확실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존재하지 않는 것에 묶여있을 필요가 없다. 성공은 불확실에 가깝다.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불확실성을 환영하고 즐겨야 진정한 삶을 누리게 될 것이다.

 

시작의 기술 5.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내가 생각하는 것과 내 행동이 반드시 일치할 필요는 없다. 생각은 생각일 뿐이지 내가 될 수 없다. 머릿속에 있는 것은 그저 생각일 뿐이고 내가 무엇을 하는지가 나를 결정한다. 물론 생각은 나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생각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 부정적인 생각을 아예 없앨 수는 없다. 그리고 당신은 자신이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조차 의식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다. 무의식을 바꾸는 일은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은 생각일 뿐임을 인식하고 오늘 자기 할 일을 하면 된다. 당신은 당신의 생각과 다르게 행동할 힘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행동은 당신을 변화시킬 힘을 가지고 있다. 생각이 변화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먼저 행동하라.

 

시작의 기술 6.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당신이 이미 이룬 일들을 뒤돌아보자. 당신은 어떻게 그 일을 성공으로 이끌었는가. 당신은 불안과 불편을 감수하고 노력하여 성취를 이뤘을 것이다. 무언가에 도전한다면 당신의 마음부터 그것에 저항할 것이다.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알 수 없어 헤매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런 상황에서 자신을 나아가게 할 수 있는 동력은 부단함에서 나온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부단하게 계속 움직이는 것이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은 당신에게 있다.

 

시작의 기술 7.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우리는 어떤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숨은 기대를 갖게 된다. 프로젝트가 문제가 생겨 중단되면 당신은 분노나 무기력을 느낄 수 있다. 거기서 자신의 숨은 기대를 발견할 수 있다. 기대는 우리의 삶에 방해가 된다. 기대는 당신이 원했던 생각이 부서지게 만들고 곧장 화로 표출되게 만든다. 기대와 실제의 간격이 클수록 당신의 고통은 커질 것이다. 그리고 그 고통은 문제를 악화시킨다. 당신을 망치는 불필요한 기대를 잘라내야 한다. 인생의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헛된 기대를 내려놓는 것이 당신의 삶에 훨씬 도움이 될 것이다. 기대하지 않으면 현재를 살 수 있다. 현재 상황을 받아들이고 삶의 주도권을 쥐고 행동하게 된다. 그때 서야 분노에서 빠져나와 문제를 제대로 상대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것이다.